홈페이지 서비스 제공 기본지침
국토교통부 홈페이지는 한국정보문화진흥원과 행정안전부에서 제안하는 ‘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’ 을 준수하여
홈페이지를 제작 ·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.
따라서 기존 ‘MS 익스플로러’ , ‘넷스케이프’ 등 특정한 웹 브라우저 환경만을 고려하지 않고 민원인께서 어떠한
웹 브라우저로 접속을 하시더라도 정보탐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. 또한시각장애인을 위한
별도의 홈페이지를 형식적으로 마련해 두지 않고 일반 홈페이지를 모두 함께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.
국토교통부는 홈페이지 정보이용에 있어 국민 모두가 자유로울 수 있도록 오늘도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.
키보드를 사용하여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
국토교통부 홈페이지는 특히나 시력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, 키보드 입력만을 통하여
홈페이지 정보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. 기본 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alt="탭(Tab): 다음요소를 선택합니다, 쉬프트와 탭(Shift + Tab): 이전요소를 선택합니다., 백스페이스(BackSpace): 이전페이지로 이동합니다., 쉬프트와 백스페이스(Shift + BackSpace): 이전요소로 이동합니다., 엔터(Enter): 선택된 요소를 클릭합니다., 에프5(F5): 페이지를 새로고침 합니다."
파일 다운로드 시 오류 해결방법
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첨부파일 등이 다운로드 되지 않거나, 다운로드 후 열람이 불가능할 경우는 아래의 방법을
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파일이 다운로드 되지 않을때
익스플로러(Explorer) 사용자일 경우 브라우저 상단에 있는 메뉴 중 도구⇒ 인터넷옵션 ⇒고급 ⇒ 탐색(또는 웹 보기)
의 『URL을 항상 UTF-8으로 보냄(다시 시작 필요)』에 "체크표시"가 되어 있으면 한글명 첨부파일이 다운되지
않을 수 있습니다. 그 "체크표시"를 클릭하여 없애고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익스플로러를 닫고 다시 열어 재시도하여
보시기 바랍니다.
웹브라우져 메뉴에서 도구를 클릭하신 후 인터넷 옵션을 클릭합니다. 인터넷 익스플로러 7.0 (이상) 버전을 사용하시는 이용자만 해당됩니다. (6.0 이하 버전은 정상적으로 동작함)
인터넷 옵션대화상자에서 보시는 화면 우측의 고급탭을 클릭합니다
UTF-8 URL 보내기 항목 체크, 모든 인터넷 창 닫기, 인터넷 익스플로러 재실행, 해당 항목이 정상적으로 체크되어 있음에도 다운로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, 홈페이지 운영자나 홈페이지 개선의견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
다운로드 한 파일을 볼 수 없을 때
국토교통부에서 다운로드 한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왼쪽 QuickMenu에서 “뷰어 다운로드”를 클릭하
시거나, “기타서비스 > 뷰어다운로드” 페이지로 이동하여 파일 열람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설치하신 후 다
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열어보시기 바랍니다.
사이트맵
사이트 구성을 한눈에 자세히 보고싶으신 분은 홈페이지 상단의 사이트맵 기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휴대폰 SMS 서비스
국토교통부에서는 신속한 민원업무처리를 위해 민원회신여부를 핸드폰을 통해 받아보실 수 있도록 SMS 서비스를
시행하고 있습니다. 민원을 신고하실 때 핸드폰 번호, SMS 수신 항목을 체크해 주시면 SMS 서비스를 받으실 수
있습니다.